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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스택 개발,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카테고리 없음 2017. 4. 19. 03:49
현재 팀에서 풀스택 개발을 목표로 하고 실천하지 어언 만 3년이 지났습니다. 개발 영역은 DB기반의 웹 서비스였고 여기에 풀스택 개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세가지를 행동을 했습니다. 첫째 개발자간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제일 개발 효율이 나는 것은 혼자 모든 것을 개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각 개발 요소들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양이 많아지면서 여러명이 협업을 하게 되고 협업자의 수는 증가하며 이 때 커뮤니케이션 비용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낮추는 방법중의 하나가 바로 개발 환경의 통일입니다.그 중의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제가 채택한 개발 환경을 추천합니다. 현재 개발 환경은 빌드툴로 webpack, fe 언어로 es2015(babel 사용), fe framewor..